정부와 수도권 3개 지자체가 대중교통비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.
K-패스, 기후동행카드, The경기패스, 인천 I-패스 등 다양한 교통비 지원카드를 비교하며 구체적인 사례를 보며 나에게 딱 맞는 카드가 무엇인지 정리해보겠습니다.
대중교통비 지원 총 정리
대중교통비 지원 K-패스, 기후동행카드, The경기패스, 인천 I-패스 수도권 지역만 해도 벌써 4가지입니다. 너무 다양하고 복잡한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을 한 눈에 정리해보겠습니다.
1. K-패스
K-패스는 2024년 5월부터 시행되는 정책입니다. K-패스는 다른 카드들과 달리 전국 17개 시·도(189개 시·군·구)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. K-패스 사용자라면 누구나 전국 17개의 시도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K-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을 이용할 경우, 일반인 20%, 청년층 30%, 저소득층 53% 씩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 K-패스의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2. 기후동행카드
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월정액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. 기후동행카드를 발급 시,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서울시 자전거 '따릉이'의 무제한 이용 선택할 수 있습니다. 따릉이를 포함하여 대중교통을 무제한 사용할 경우 월 65,000원, 따릉이 사용을 선택하지 않을 시 월 62,000원으로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기후동행카드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다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3. The경기패스
The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통카드입니다. The경기패스는 월 적립 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도 무제한으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. 또한 The경기패스는 만 39세의 청년층까지 이용자의 연령을 확대하하는 등 경기도의 여건에 따라 혜택을 강화했습니다.
4. 인천 I-패스
인천 I-패스 는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통카드입니다. 인천 I-패스 또한 월 적립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도 무제한으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. 인천 I-패스는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혜택을 늘려주어 어르신의 대중교통 이용에 부담을 줄여주는 등 인천의 여건에 따라 혜택을 강화했습니다. 인천I-패스의 자세한 내용은 뉴스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* The경기패스와 인천 I-패스는 2024년 5월부터 K-패스와 연계하여 운영될 예정.
어떤 카드를 써야할까?
어떤 카드가 나에게 맞을까요? 혜택이 다양한데 어떤 카드를 써야 가장 할인받으며 이용할 수 있을까요?
나에게 가장 효율적인 교통카드를 찾으려면, 평균 대중교통 이용 횟수와 거주 지역 그리고 연령을 살펴봐야 합니다.
구체적은 사례를 보며 각 상황에 어떤 교통카드가 좋은지 정리해보겠습니다.
1. 22세 A씨, 서울시 강남구에 거주ㅣ경기도 소재의 대학교 통학ㅣ주말에는 서울, 경기, 인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이동
→ A씨의 경우 서울권역 뿐만 아니라 경기도, 인천 등 다양한 지역을 대중교통으로 이동합니다. A씨는 다양한 지역에서도 할인 받을 수 있는 K-패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. K-패스를 이용하면 A씨는 매월 최대 30% 교통비를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 (청년층 기준)
2. 50세 B씨, 서울시 노원구 거주ㅣ여의도 출퇴근ㅣ주말에는 서울시 내에서 생활하며 대중교통 및 따릉이 자주 이용
→ B씨의 경우 서울권역 내에서 출퇴근과 주말과 여가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. 또한 B씨는 서울권역 내에서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자주 사용하므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. B씨는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여 월 65,000원으로 평일 출퇴근과 주말 여가와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.
3. 39세 C씨, 경기도 수원시 거주ㅣ서울로 매울 출퇴근ㅣ주말에는 활동이 많아 매월 60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
→ C씨의 경우 경기도에 거주 중인 청년층이므로 The경기패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60회 초과분까지 교통비의 30% 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.
4. 65세 D씨, 인천시 연수구 거주ㅣ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친지와 가족들을 만나기 위해 월 60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
→ D씨의 경우 인천에 거주 중이시며 65세 이상이므로 어르신 환급혜택이 많은 인천 I-패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 인천 I-패스를 이용하면 매월 60회 초과분까지 30%의 교통비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글을 총 정리해보겠습니다!
-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적은 경우→ K-패스가 유리
-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많은 경우→ 기후동행카드나 The경기패스가 유리
- 경기도민이나 인천시민인 경우→ The경기패스나 인천 I-패스가 유리
- 청년층→ The경기패스나 인천 I-패스가 유리
- 65세 이상→ 인천 I-패스가 유리
- 자전거를 자주 이용→ 기후동행카드가 유리
기후동행카드 외의 K-패스, 인천 I-패스 , The경기패스 는 모두 2024년 5월부터 출시될 예정입니다. 본인의 대중교통 이용 패턴과 지역에 따라 가장 유리한 카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.
※ 관련 글 이어읽기
▷ 교통비 30% 절감! 알뜰교통카드: 발급부터 사용방법 까지 총 정리!